영원무역(015760) 주가 및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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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ret 기업분석/기업s 분석

영원무역(015760) 주가 및 기업분석

by 큐라s 2020. 10.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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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무역(015760) 주가 및 기업분석

o. 개요 : 글로벌 유명 바이어 대상 사업을 전개하는 시장선두업체

20097월 의류 제조 및 유통 사업을 목적으로 ()영원무역홀딩스에서 인적분할되어 설립, 동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

해외 40여 개의 유명 아웃도어 및 스포츠 브랜드 바이어로부터 주문을 받아 방글라데시, 베트남 등에 소재한 해외현지법인 공장에서 생산 및 수출하는 OEM 방식 사업 영위.

미국 아웃도어 브랜드 OR과 스위스 소재 프리미엄 자전거 브랜드 스캇의 인수 등 국내외에서 아웃도어 및 스포츠브랜드 유통사업까지 사업범위 확대.

 

o. 현황 : 제품 다각화를 통한 성장세 시현

주요 수출선으로 부터 수출용 아웃도어 OEM 수주확보 및 SCOTT 브랜드의 E-Bike 판매 호조, Dolomite 브랜드 신발 등의 판매가 늘어 전년대비 매출 증가.

원가율 상승에도 외형 확대를 통한 고정비 부담이 줄어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하였으며, 금융수지 개선 및 관계기업 등의 투자손실폭 감소로 당기순이익률 역시 향상됨.

코로나19 영향으로 세계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OEM 수주 및 E-Bike 등의 자전거 판매 감소로 외형규모 축소될 전망이며, 수익성 역시 하락할 듯.

 

o. 산업의 특성

1) 제조OEM 사업부문 (아웃도어 산업)

패션업 중에서 기능성(방수, 통풍 )을 강조하는 고기능성 의류의 제조.

인건비가 저렴한 개도국에서 제품을 생산해서 바이어에 납품하는 제조기업, 생산시설을 소유하지 않고 바이어로서 제품을 대량구매해서 전세계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판매기업으로 구성.

 

2) 브랜드 유통 사업부문 (자전거 및 스포츠용품)

스포츠 활동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면서 레저스포츠가 보편화되고 이에 따라 소비성향도 다양해지면서 자전거 산업은 전세계적으로 성장하는 추세.

자전거에는 300여개 이상의 부품으로 구서되며, 자전거 산업은 타 업종보다 핵심부품 업체들의 지위가 높은 편 속하는 산업.

뚜렷한 계절성을 보이고 있으며, 산업 특성상 아웃도어 활동하기 적합한 , 가을이 성수기이고, 날씨가 추워 야외활동이 어려운 겨울이 비수기.

 

o. 영업개황 및 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40여개의 해외 유명 바이어들로부터 아웃도어 및 스포츠 의류, 신발, Backpack 등의 제품을 수주 받아 당사 해외현지법인 공장에서 OEM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여 수출하는 기업임.

 2011년 유럽 GSP제도가 변경되어 방글라데시에서 유럽으로 수출되는 의류에 대한 관세가 면제되면서, 유럽 바이어들의 방글라데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아웃도어 의류제품 생산이 갖고 있는 계절성 문제를 해결하고자 신발, Backpack, 기능성 니트의류 및 원단 생산까지 사업의 범위를 확대.

 기존 고객에 대한 Cross Selling 능력을 이용하여 니트의류 및 원단사업 부문을 확대하고자 당사 베트남 현지 공장에서 폴리에스터 플리스 및 기능성 원단 등을 자체 생산.

 스위스 소재 프리미엄 자전거 브랜드 회사인 SCOTT Corporation SA을 주요 종속회사로 둠.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Road Frame, 2011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MTB Carbon Frame을 개발하는 등 지속적인 제품 개발과 투자를 통해, SCOTT은 고가의 프리미엄 자전거 브랜드로서의 경쟁력을 유지해왔으며, 현재 80%의 매출이 자전거 사업부에서 발생하고 있음.

 

o. 시장의 특성 

1) 제조OEM 사업부문 (아웃도어 산업)

아웃도어 의류 및 부대품목의 제조산업은 등산, 트레킹 등 다양한 야외활동에 적합한 자켓류 등의 의류와 신발 및 부대품목을 생산 판매하는 산업으로 패션업 중에서 기능성을 강조하는 고기능성 의류의 제조를 특성.

아웃도어 의류 제조 산업은 소재에서부터 방수, 통풍 등의 기능성을 보장하는 차별화된 원단을 이용한 기능성 의류 생산으로 이행하는 추세.

2) 브랜드 유통 사업부문 (자전거 및 스포츠용품)

생활이동 수단이 아니라 레저스포츠 수단으로 확대되어 자전거 수요 연령층의 다양화 .

고가의 고급형 자전거의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E-BIKE 시장도 앞으로 계속 성장할 수 있는 여력이 큼.

 

o. 주요 상품 등의 현황 및 매출에 관한 사항

o. 수익 구조와 경쟁력 

1) 수익구조 흐름과 특징

제조OEM 사업부는 노스페이스, 파타고니아 등 약 40여 개의 아웃도어 및 스포츠 의류를 수주 받아 방글라데시, 중국, 베트남 및 중남미 지역에 소재한 당사 현지법인 공장을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 수출.

주요 종속회사인 SCOTT 브랜드 자전거 매출 중 약 80% 이상이 유럽지역에서 발생.

 

2) 수익이 좋을 때와 나쁠 때의 주요원인

환율상승 시 수익 상승 및 환율하락 시 수익 감소

 

3) 동종업종 대비 경쟁력

당사는 40여 개의 해외 유명 바이어들로부터 아웃도어 및 스포츠 의류, 신발, Backpack 등의 제품을 수주 받아 당사 해외현지법인 공장에서 OEM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여 수출.

지역 공장 별로 다변화된 생산기지와 뛰어난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경쟁력 유지.

생산기지가 방글라데시와 베트남으로 급속히 이전되었고, 2011 유럽 GSP제도가 변경되어 방글라데시에서 유럽으로 수출되는 의류에 대한 관세가 면제되면서, 유럽 바이어들의 방글라데시 수요가 증가.

 

o. 10년 연결재무상태 추이

1. 자산총계가 증가하고 있으며, 부채의 증가보다 자본의 증가가 더 큼.

2. 자본총계 4,599억원 (2010) -> 19,690(2019) 으로 약 4.2배 증가하였음.

 

o. 10년 연결손익 추이

o. 10년 연결현금흐름 

o. 주가 및 EPS, PER

1) 주당순이익이 큰폭으로 상승하였으나, 주가는 오히려 하락하고 있음.

 

o. 강점요인

10년 동안 꾸준한 매출액 상승.

부채 58%, 유보율 8,592%로 안정적 재무구조.

지속적인 기술개발[고기능성 원단, 무봉제접착(CWS)]

 

o. 결론

- 영원무역은 높은 유보율로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더라도 버틸 수 있는 충분한 체력을 갖고 있음. 

- 매출이 10년 동안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자본총계 4,599억원 (2010) -> 19,690(2019) 으로 약 4.2배 증가하였고, 2019판관비의 감소로 인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상승함.

- 주당순이익이 큰폭으로 상승추세를 보이나, 주가는 오히려 하락하고 있어, 안전마진을 확보한 투자하기 좋은 구간이라 생각됨. 

 

o. 영원무역을 마무리 하며.. 

이번 영원무역의 기업정보 분석자료전자공시(DART), 네이버, 각종 신용평가사의 정보들과 연말 사업보고서, 분기보고서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투자에 있어 참고자료로만 활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자료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좋아요♥ 한번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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