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사 개요 및 현황
1) 설립일 : 1958.01.10 / 상장일: 1973.05.09
2) 종업원수 : 2,065명(2020년 12월 기준)
3) 주요품목 : 빙과, 유지, 식품 제조
4) 개요 : 롯데그룹 내 안정적 유통망 확보 (기준일 : 2021.04.20)
• 동사는 1958년 1월에 설립되어 롯데햄, 파스퇴르, 롯데후레쉬델리카 등의 회사를 합병한 종합식품기업으로 유지식품, 빙과, 육가공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음.
• 부문별 매출은 유지식품, 육가공, 빙과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수 판매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롯데제과, 롯데리아 등 롯데그룹 내에 안정적으로 식자재를 유통하고 있으며 식품라인업 확대를 통해 경쟁력 확보 중임.
2. 회사의 개요 및 현황
o. 현황 : 매출 감소에도 순이익률 상승
• 빙과류 내수 판매 증가와 육가공품 수출 증가에도 COVID-19 여파에 따른 프랜차이즈향 유지류 판매 감소, 학교급식용 유제품 판매 감소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 축소.
• 전년 수준에 영업이익률 정체되었으나 매각예정비유동자산처분이익 증가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은 전년대비 상승.
• 프랜차이즈향 유지류와 학교급식용 유제품 수요가 일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냉동HMR 생산 확대 등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3.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 식품산업은 원재료의 수입의존도가 높아 국내경기변동에는 비교적 영향을 적게 받으나, 국외경기 및 환율, 국제 원재료 수급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징이 있음.
(2) 산업의 성장성
• 지속되는 경기침체와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소비인구 감소로 성장속도가 다소 둔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 1인가구 및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등 사회환경변화로 인하여 편의성 및 기능성이 강조된 제품이 다양화 되고 있으며 식품업체들은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신제품의 개발과 품질개선, 차별화된 시장별 판매전략 등을 통해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하고 있음.
(3) 경기변동의 특성
• 경기변동에 비탄력적인 소비재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소득수준 향상 및 기호변화 등으로 인한 취향의 변화와 환율 및 국제 원자재가 변동에 따른 원가의 변화, 계절적 요인에 의한 수요의 변화 등으로 경영환경이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음.
(4) 경쟁요소
• 제조 및 원료조달은 완전경쟁시장 상태이나 할인점, CVS 등 신유통구조를 중심으로한 구매자 교섭력이 강해지고 대형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한 프라이비트 브랜드(PB)와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음.
• 정보통신기술 및 물류인프라 발달로 인한 식품소비패턴의 변화로 온라인 식품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향후 업체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
• 빙과시장은 저출산으로 주요 소비층인 유소년기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최근 해외 글로벌브랜드 및 고급 디저트 전문점 등과의 경쟁이 점차 치열 해지고 있음.
• 식용유지시장은 초기 투자 비용이 큰 장치사업으로 국내 10여개 업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최근 건강지향적인 기능성 식용유 및 고급 제품 개발 등 경쟁이 심화 되고 있음.
• 육가공 시장은 대기업 위주의 B2C시장과 중소기업 위주 B2B시장으로 구분되어 경쟁하고 있으며 대형할인점 중심으로 할인판매 등 판매경쟁 심화로 업계의 수익성은 전반적으로 높지 않은 상황임.
(5)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 코로나19(COVID-19) 확산 및 장기화에 따른 극심한 내수부진 속에서 2020년 당기에는 전년 같은 기간의 연결기준 매출액 17,880억원 대비 3.9% 감소한 17,188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고 영업이익은 연결기준 전년 495억원에서 444억원으로 감소 하였습니다. 반면 연결기준 순이익은 문래 기업형 임대주택(뉴스테이) 매각 등으로 인해 전년 375억원에서 702억원으로 증가 하였음.
4. 주요 제품, 서비스 등
5.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6. 10년 연결재무상태 추이
7. 10년 연결손익 추이
8. 10년 연결현금흐름
9. 10년 BPS vs. 주가
10. 10년 EPS vs. 주가
11. 강점과 약점
1) 강점
• 주요제품의 수익이 편중되지 않은 매출구성
• 1인 가구 확대에 따른 HMR(가정간편식)라인 확대
• 롯데그룹 내 안정적 유통망 확보
2) 약점
• 인구증가율 둔화
• 매출실적이 내수에 편중된 수익구조
12. 자산, 수익, 배당, BM가치
1. 현재주가 : 409,000원
2. 자산가치 : 672,512원, PBR= 0.49
3. 수익가치(추세) : 35,000원 (유지), PER = 11 , 수익률 = 9%
4. 배당가치 : 배당금 12,000원 수익률 = 3%
5. BM가치(20년 후)
• 대한민국 1위권 식용유지 제조업체
• 19년 빙과류 매출 1위
• 롯데유통망 및 브랜드파워
o. 결론
- 롯데푸드는 풍부한 유보율을 바탕으로 한 자본금, 부채비율, 유동비율 모두 안정적임.
- 17년 이후 부채는 줄고 자본은 완만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PBR = 0.49으로 기업가치에 비해 주식가격이 저평가 되었음
- 코로나19와 원자재가격의 가격인상과 더불어 판가는 인상하지 못하였으나, 최근 4년간 판가인상이 없어 판가인상 시 매출 및 순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o. 롯데푸드를 마무리 하며..
이번 롯데푸드의 기업정보 분석자료는 전자공시(DART), 네이버, 각종 신용평가사의 정보들과 연말 사업보고서, 분기보고서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투자에 있어 참고자료로만 활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자료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좋아요♥ 한번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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