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홈쇼핑(057050) 주가 및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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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ret 기업분석/기업s 분석

현대홈쇼핑(057050) 주가 및 기업분석

by 큐라s 2024. 4.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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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홈쇼핑(057050) 주가 및 기업분석 

1. 회사 개요 및 현황

 1) 설립일 : 2001.05.29 / 상장일: 2010.09.13
 2) 종업원수 : 1,026(202312월 기준)
 3) 주요품목 : 홈쇼핑업, 건축자재업 등
 4) 개요 
()현대홈쇼핑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사업을 주로 영위.
()현대엘앤씨 그 종속기업은 플라스틱 창호 제조업 등을 영위하는 회사로 201812월부 사업결합으로 인하여 종속기업으로 추가
()현대퓨처넷 디지털 사이니지ㆍ기업 메시징ㆍ실감콘텐츠 사업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회사로 202312월부 사업결합으로 인하여 종속기업으로 추가. 현대바이오랜드 자회사로 둠 (화장품소재ㆍ건강기능식품ㆍ바이오의료소재ㆍ천연물 원료의약품 사업)
한섬으로 여성의류의 제조 판매업.

 

 

 5) 현황 : 홈쇼핑과 건축자재업이 주를 이룸

23년 매출액은 연결기준 2645억원(1)이며, 이 중 홈쇼핑업은 1743억원 (방송판매 6,167억원, 인터넷 판매 3,430억원, 기타 1,147억원)이고건축자재업은 9,901억원입니다. 또한, 연결기준으로 영업이익은 600억원(2)으로 홈쇼핑업은 499억원 (방송판매 257억원, 인터넷 판매 154억원, 기타 38억원)이고건축자재업은 193억원.
()현대엘앤씨는 플라스틱 가공 기술을 바탕으로 창호 등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연구 개발활동을 진행
()현대바이오랜드는 2019325일 주식회사 강스템바이오텍과 제대혈 유래 줄기세포아토피피부염치료제 국내 독점판권/통상실시권 설정 및 기술전수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201210일 주식회사 강스템바이오텍과 체결한 제대혈 유래 줄기세포 아토피피부염 치료제 국내 독점판권/통상실시권 설정 및 기술전수 계약에 대하여 변경계약을 체결()
()한섬은 해외 브랜드(랑방,타미힐피거, DKNY, CK캘빈클라인, 클럽모나코, 랑방블랑, 언더그라운드 등)과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있음.

 

 

2.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홈쇼핑 업종은 편리한 쇼핑, 다양한 상품 선택, 저렴한 가격, 감각적인 쇼핑, 충동 구매, 사후 관리, 경쟁 심화, 기술 발전, 규제 강화, 글로벌 시장 진출 등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쇼핑 경험 제공해야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사업.

 

(2) 산업의 성장성

홈쇼핑 업종은 과거 빠른 성장을 이루었지만, 최근에는 성장세가 다소 둔화되고 있음.

 

하지만 여전히 여러 성장 동력이 존재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Ex) 고령화, 1인 가구 증가, 편리 쇼핑 선호, 모바일홈쇼핑 성장
 

(3) 경기변동의 특성

충동구매 성격이 강하여 소비심리가 위축될 경우 다른  업종에 비해 크게 타격을 입음(GDP성장률, 소득 수준, 소비자물가지수, 실업률)
연말연시, 명절 기간에 증가하고 성수기(10~12)와 비수기(1~9) 의 격차가 남.

 

 

3. 회사의 현황

지배회사 및 주요 종속회사는 홈쇼핑업, 건축자재업 부문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사업을 주로 영위.
종속기업 ()현대엘앤씨와 그 종속기업(이하 ()현대엘앤씨)은 플라스틱 창호 제조업 등을, 주요 자회사 ㈜한섬으로 여성의류의 제조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음.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 '라씨엔토', 컨템포러리 패션 토탈 브랜드 '밀라노 스토리', 라이프스타일 주방가전브랜드 '알레보' PB상품들을 개발함.산업의 특성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 ㈜현대홈쇼핑: 우수한 상품의 소싱과 노하우 그리고 현대백화점의 고품격 브랜드 가치를 바탕으로 TV홈쇼핑 부문에서 차별화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음. 또한, 인터넷쇼핑몰 '현대Hmall'을 기반으로 모바일 쇼핑부문 강화를 위해 상품추천 서비스, 간편로그인/간편결제 수단을 확대하여 고객편의성 개선 및 업계 차별화를 모색하고 있음. 또한 고객시간 점유율 확대를 위해 모바일을 통해 동영상을 보며 쇼핑할 수 있는 기능인 '쇼라(쇼핑라이브)'등 쇼핑 포털로서 기능강화 및 미디어커머스 1위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2) 현대엘앤씨의 건축자재 부문은 고객의 요구에 상응하는 차별화된 디자인과 우수한 성능을 갖추기 위한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한 국내외 시장 확대를 추진

 

 (2) 시장점유율

 

4. 주요 제품, 서비스 등

 

5. 매출에 관한 사항

 

6. 수익 구조와 경쟁력 

 1) 수익구조 흐름과 특징
  • ㈜현대홈쇼핑: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사업을 통한 상품, 제품 판매를 통한 수익
  • 현대엘앤씨: 플라스틱 창호, 샤시 제조업을 통한 수익

 

 2) 수익이 좋을 때와 나쁠 때의 주요원인

  • 소비심리가 위축될 경우 다른  업종에 비해 크게 타격을 입음(GDP성장률, 소득 수준, 소비자물가지수, 실업률)
 

 3) 동종업종 대비 경쟁력

 • 명품브랜드 확대: LVMH 뷰티 코리아의 업무제휴를 통해 명품화장품 공급
 • 자체 기획 상품과 해외 바이어 파워를 활용한 독점 상품 개발
 • 30년 이상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뢰받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

 

 

7. 주주에 관한 사항

 

 

8. 10년 연결재무상태 추이

 

9. 10년 연결손익 추이

 

10. 10년 연결흐름

 

 재고자산 및 선급비용, 매입채무의 증가

 •현대렌탈케어 대한 보유지분의 매각

 

11. 10년 BPS vs 주가

• 주당순자산  대비 주식가격과의 괴리감이 큼 .

 

 

 

12. 10년 EPS vs 주가 

• 주당순이익 그래프와 주가는 흡사한 패턴을 보이고 있음.

 

13. 자산, 수익, 배당 BM 가치 

1.현재주가 : 59,900
2.자산가치 : 179,810, PBR= 0.33
3.수익가치(추세) : 8,1110 (유지), PER = 7.39   à 수익률 13.5%
4.배당가치 : 배당금 2,800   수익률 = 4.6%
5.BM가치(20년 후)
30년 이상의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있는 홈쇼핑으로, 소비위축과 같은 악재에도 풍부한 유동자산을 갖고 있어 타사보다 살아남을 확률이 높으며, 치킨게임에서 승리할 시 홈쇼핑 시장 지배력은 오히려 커질 것으로 생각됨.
 

14. 결론

 - 10년동안 자산, 자본 모두 2배이상 증가 하였고 배당수익 4.6%로 은행이자보다도 높음. 

 - 풍부한 유동자산 (17,855)을 바탕으로 현금성 자산 (3,101), 금융자산(9,138)을 보유하고 있으며, 금융자산에서 발생하는 이익만 280억에 달함.

 - 23년 말 22년 대비 매출은 떨어졌지만, 올해(24년) 초 단독 브랜드 패션 전략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주문액 86% 상승 하였고 LVMH(루이비통보에헤네시) 뷰티와 협업을 통한 온라인 럭셔리 사업을 강화하고 있음. 

 - 최근 현대지에프홀딩스(005440)가 300만주 공개매수 하였으며, 현재 주가는 10년 주가를 보더라도 저렴한 구간이라고 생각되며, 기업가치에 비해서는 현재주가는 매우 저평가 되었다고 생각됨. 

 

o. 현대홈쇼핑을 마무리 하며.. 

이번 현대홈쇼핑의 기업정보 분석자료전자공시(DART), 네이버, 각종 신용평가사의 정보들과 연말 사업보고서, 분기보고서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투자에 있어 참고자료로만 활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자료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좋아요♥ 한번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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