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푸드(002270) 주가 및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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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ret 기업분석/기업s 분석

롯데푸드(002270) 주가 및 기업분석

by 큐라s 2021.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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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사 개요 및 현황

 1) 설립일 : 1958.01.10 / 상장일: 1973.05.09

 2) 종업원수 : 2,065(202012월 기준)

 3) 주요품목 : 빙과, 유지, 식품 제조

 4) 개요 : 롯데그룹 내 안정적 유통망 확보  (기준일 : 2021.04.20)

동사는 19581월에 설립되어 롯데햄, 파스퇴르, 롯데후레쉬델리카 등의 회사를 합병한 종합식품기업으로 유지식품, 빙과, 육가공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음.

부문별 매출은 유지식품, 육가공, 빙과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수 판매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롯데제과, 롯데리아롯데그룹 내에 안정적으로 식자재를 유통하고 있으며 식품라인업 확대를 통해 경쟁력 확보 중임.

 

2. 회사의 개요 및 현황

o. 현황 : 매출 감소에도 순이익률 상승

빙과류 내수 판매 증가와 육가공품 수출 증가에도 COVID-19 여파에 따른 프랜차이즈향 유지류 판매 감소, 학교급식용 유제품 판매 감소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 축소.

전년 수준에 영업이익률 정체되었으나 매각예정비유동자산처분이익 증가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은 전년대비 상승.

프랜차이즈향 유지류와 학교급식용 유제품 수요가 일부 회복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냉동HMR 생산 확대 등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3.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식품산업은 원재료의 수입의존도가 높아 국내경기변동에는 비교적 영향을 적게 받으나, 국외경기 및 환율, 국제 원재료 수급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징이 있음.

 

(2) 산업의 성장성

지속되는 경기침체와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소비인구 감소로 성장속도가 다소 둔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1인가구 및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등 사회환경변화로 인하여 편의성 및 기능성이 강조된 제품이 다양화 되고 있으며 식품업체들은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신제품의 개발과 품질개선, 차별화된 시장별 판매전략 등을 통해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하고 있음.

 

(3) 경기변동의 특성

경기변동에 비탄력적인 소비재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소득수준 향상 및 기호변화 등으로 인한 취향의 변화와 환율 및 국제 원자재가 변동에 따른 원가의 변화, 계절적 요인에 의한 수요의 변화 등으로 경영환경이 영향을 받는 경향 있음

 

(4) 경쟁요소

제조 및 원료조달은 완전경쟁시장 상태이나 할인점, CVS 신유통구조를 중심으로한 구매자 교섭력이 강해지고 대형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한 프라이비트 브랜드(PB)와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음.

정보통신기술 및 물류인프라 발달로 인한 식품소비패턴의 변화로 온라인 식품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향후 업체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

빙과시장저출산으로 주요 소비층인 유소년기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최근 해외 글로벌브랜드 및 고급 디저트 전문점 등과의 경쟁이 점차 치열 해지고 있음.

식용유지시장은 초기 투자 비용이 큰 장치사업으로 국내 10여개 업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최근 건강지향적인 기능성 식용유 및 고급 제품 개발 등 경쟁이 심화 되고 있음.

육가공 시장은 대기업 위주의 B2C시장과 중소기업 위주 B2B시장으로 구분되어 경쟁하고 있으며 대형할인점 중심으로 할인판매 등 판매경쟁 심화로 업계의 수익성은 전반적으로 높지 않은 상황임.

 

(5)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코로나19(COVID-19) 확산 및 장기화에 따른 극심한 내수부진 속에서 2020년 당기에는 전년 같은 기간의 연결기준 매출액 17,880억원 대비 3.9% 감소한 17,188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고 영업이익은 연결기준 전년 495억원에서 444억원으로 감소 하였습니다. 반면 연결기준 순이익은 문래 기업형 임대주택(뉴스테이) 매각 등으로 인해 전년 375억원에서 702억원으로 증가 하였음.
  

4. 주요 제품, 서비스 등

5.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6. 10년 연결재무상태 추이

7. 10년 연결손익 추이

8. 10년 연결현금흐름

9. 10BPS vs. 주가

10. 10EPS vs. 주가

11. 강점과 약점

 1) 강점

  • 주요제품의 수익이 편중되지 않은 매출구성

  • 1인 가구 확대에 따른 HMR(가정간편식)라인 확대

  • 롯데그룹 내 안정적 유통망 확보

 

 2) 약점

 • 인구증가율 둔화  

 • 매출실적이 내수에 편중된 수익구조

 

12. 자산, 수익, 배당, BM가치

 1. 현재주가 : 409,000

 2. 자산가치 : 672,512, PBR= 0.49

 3. 수익가치(추세) : 35,000(유지), PER = 11 , 수익률 = 9%

 4. 배당가치 : 배당금 12,000   수익률 = 3%

 5. BM가치(20년 후)

   • 대한민국 1위권 식용유지 제조업체

   • 19년 빙과류 매출 1

   • 롯데유통망 및 브랜드파워

 

o. 결론

- 롯데푸드는 풍부한 유보율을 바탕으로 한 자본금, 부채비율, 유동비율 모두 안정적임.

- 17년 이후 부채는 줄고 자본은 완만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PBR = 0.49으로 기업가치에 비해 주식가격이 저평가 되었음

- 코로나19와 원자재가격의 가격인상과 더불어 판가는 인상하지 못하였으나, 최근 4년간 판가인상이 없어 판가인상 시 매출 및 순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o. 롯데푸드를 마무리 하며.. 

이번 롯데푸드의 기업정보 분석자료 전자공시(DART), 네이버, 각종 신용평가사의 정보들과 연말 사업보고서, 분기보고서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투자에 있어 참고자료로만 활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자료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좋아요♥ 한번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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