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디생명공학 (217480) 주가 및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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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ret 기업분석/기업s 분석

에스디생명공학 (217480) 주가 및 기업분석

by 큐라s 2020.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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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디생명공학 (217480) 주가 및 기업분석

o. 개요 : 토털 스킨 솔루션 브랜드 SNP 보유

- 트러블 케어 제품을 포함한 기초스킨케어 제품 및 마스크팩을 주요 제품으로 하는 화장품 제조, 판매업체이며, 20173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음.

- 대표 제품은 바다제비집 마스크팩으로 OEM업체인 ㈜코리아코스팩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미국, 중국, 베트남에 해외 제조 및 판매법인을 두고 있음.

- 에스디생활과학 설립으로 헤어케어 사업에 진출, 셀레뷰, 쏠렉, 알파비앤에이치의 자회사 편입으로 색조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진출하는 등 글로벌 종합화장품 기업으로 성장 중.

 

 

o. 현황 : 매출 감소 및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2018)                  

- 주력제품인 마스크팩의 경쟁 과열양상으로 전년 반기대비 매출액 감소하였으며, 적자 자회사인 에스디생활과학, 셀레뷰의 본사합병으로 경영효율화를 진행 중임.

- 매출원가율 상승 및 고정비 부담 늘어 영업이익률은 전년 반기대비 저하되었으며, 무형 자산손상차손의 발생으로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화장품 업계의 경쟁과열로 스틱형 슬리핑팩 등을 통한 중국시장 내 진입 및 적자 자회사 합병을 통한 경영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 기대.

 

 

o. 경쟁요소

화장품산업은 경기위축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짐

최근에는 전통적 유통채널인 화장품 브랜드숍, 백화점의 매출 비중이 감소.

반면 Sephora, Ulta 등 편집매장과 드럭스토어, 온라인 유통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

기업들의 유통채널이 다양해지고 온라인, 특히 모바일의 발달로 진입장벽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경쟁은 심화.

정부의 허가와 같은 제도적 진입장벽 또한 낮은 편.

하지만 화장품은 미적욕구를 충족시키는 신체적, 정신적 활력소로서, 제품에 대한 경험과 만족도에 의해 브랜드 충성도가 생겨 기존 기업들의 시장지배력이 존재하여 과점적 경쟁시장의 모습을 보임.

 

*편집매장 : 여러 상표의 제품을 한곳에 모아 판매하는 가게.

*드럭스토어 : 의사의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 및 화장품ㆍ건강보조식품ㆍ음료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매장.

 

o. 주요 제품 등의 현황

 

o.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o. 매출실적

- 국내 및 해외매출이 비교적 골고루 분포하고 출하처의 다각화를 꾀하고 있음. 이는 일본의 화이트국가 지정 또는 미중무역전쟁과 같은 리스크와 같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 변수에 대하여 비교적 잘 대처하고 있다고 생각됨. 

 

 

o. 10년 연결재무상태 추이

- 자산의 증가에 있어서 부채의 비율이 항상 낮게 유지되고 있음. 

 

 

o. 10년 연결손익 추이

 1) 매출액이 1047억(2016년) 에서 1,566억(2018년)으로 증가하였음.

 2) 원가상승 및 판관비의 상승으로 영업이익은 및 당기순이익은 모두 감소하고 있음. 

 

o. 10년 연결현금흐름

구 분

2016

2017

2018

순이익

225

135

85

영업CF

135

-71

-199

투자CF

-99

-344

22

재무CF

8

362

191

- 순이익은 +, 영업현금흐름 -,  투자현금흐름 +, 재무현금흐름 +로 현재 기업의 연결현금흐름은 좋아 보이지 않지만 다각화한 사업이 안정기로 들어서게 되느냐 안되느냐에 따라 연결현금흐름의 변화가 심할 것이라 생각됨.  

 

 

S(강점요인)

-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사업의 다각화로 리스크를 분산하고 있음. (마스크 및 생리대와 같은 생활용품 판매)

- 부채비율 약 30%, 유동비율 330% 대로 비교적 안정적임. 

 

W(약점요인)

- 매출액 증가하는 반면 영업이익과 순이익률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

- 코스닥 신생기업으로 경제위기에 버틸 수있는 운영능력이 검증되지 않음.

 

BM가치(20년 후)

- 화장품시장은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은 사업으로 타사와의 지속적인 경쟁이 필요하지만, 현재 중국에서는 마스크팩은 어느정도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음. 

- 코스닥에 입성한지 3년 된 회사로 현재 코로나19와 같은 비관적 상황에서 극복하고 이겨내는 대처능력을 보인다면 향 후 크게 성장할 가망성이 큼.

- 뷰티, 생활용품, 건강기능식품 등 생활밀접형 제품에 대해 지속적인 브랜드 입지를 구축해 나간다면 상호 리스크매니지먼트 측면에서 상승효과가 발생할 거라 생각됨. (현재 소비심리가 위축으로 인해 뷰티제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할 것은 분명해 보이지만 마스크 판매는 증가할 것임. 주력제품인 뷰티쪽에서 매출 발생이 쉽지않은 현 시점에서 비중은 작지만 판매하고있는 마스크로 인하여 어느정도 리스크를 상쇄하는 효과는 있어보임.) 

 

 o. 에스디생명공학 마무리 하며..

전자공시(SART), 네이버, 각종신용평가사의 정보들과 정기공시 각 연말 사업보고서 위주로 분석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투자에 있어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자료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좋아요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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