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 인증 이란? (Feat. 식품에 표시하는 지수)
본문 바로가기
Secret 기업분석/Money story

RA 인증 이란? (Feat. 식품에 표시하는 지수)

by 큐라s 2022. 2. 5.
반응형

롯데푸드, RA 인증 바닐라 추출물 생산...ESG 경영 강화

조세일보 2022.01.28 10:19 박병우 기자(pabw@joseilbo.com) 

롯데푸드(대표 이진성)는 글로벌 향료기업 심라이즈社, 롯데중앙연구소와 ‘RA인증 바닐라빈 사용 및 바닐라 조향기술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최근 밝혔다.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로 바닐라 수입 및 추출 사업을 하고 있는 롯데푸드는 국내 식품사 최초로 RA인증 바닐라빈을 사용해 바닐라 추출물을 생산한다.

RA인증 천연 바닐라향

롯데푸드는 RA인증을 바탕으로 ESG 경영 강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운영중인 바닐라 추출액 및 바닐라향 제품 2종에 RA인증을 완료하고 이를 사용하는 자사 아이스크림 및 고객사 제품에 RA인증 로고 적용을 추진할 계획이다. 바닐라는 아이스크림의 풍미를 좌우하는 핵심 원료인 만큼, 친환경 바닐라 제공을 통해 지속 가능한 가치를 널리 알리겠다는 설명이다.

RA 인증이란? 

열대우림동맹(Rainforest Alliance)은 1987년 설립된 미국 비영리단체로 자연을 보호하고 농부와 산림 공동체의 삶을 개선하는 농법으로 재배된 농작물에 RA인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모든 기업들이 ESG 경영이라는 흐름을 함께하는 것 같습니다. 아마 코로나도 그렇고 이상기후로 인한 환경문제와 사람들의 의식수준이 많이 향상 된 이유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에 따라 <녹색채권>이란 것도 생겨나게 되었구요. 더군다나 롯데푸드는 식품회사로 식품원재료인 곡식, 채소, 과일 등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좀 더 환경을 생각하고 깨끗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니즈(needs)를 충족 시켜줘야 하기 때문이다. 

 

[Secret 기업분석/Money story] - 녹색채권 이란? (Feat. 녹색 프로젝트)

 

녹색채권 이란? (Feat. 녹색 프로젝트)

[fn마켓워치]LG디스플레이, 최대 5000억원 규모 공모채 발행 도전 파이낸셜뉴스입력 2022.01.31 18:46수정 2022.01.31 18:46 khj91@fnnews.com 김현정 기자 [파이낸셜뉴스]LG디스플레이가 다음달 최대 5000억원..

secret-of-rich.tistory.com

소비자들이 먹거리에 대한 지식이 점점 상승함에 따라 식품업체의 고민도 깊어 질 것입니다. 매운맛 열풍으로 매운 식품 앞에는 매운지수를 표시하는 스코빌 지수(Scoville scale)가 등장한지 오래고, 항산화 효과(질병과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줌)있는 식품에는 항산화지수(ORAC)를 표시하기도 합니다. 

 

앞으로 식품회사에서는 좀 더 좋은 품질과 건강한 먹거리, 그리고 소비자의 알권리를 존중하고 좀 더 섬세하게 표시 된 제품들이 많이 등장시킬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롯데푸드의 이번 RA인증에 따라 타 식품업체들 역시 그 뒤를 따라 올 가능성이 많습니다. 좀 더 안전한 먹거리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좋으나, 제품 가격상승으로 이어지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그럼에도 최근 에너지가격과 원자재가격 그리고 농산물 가격에 이르기까지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제조 원가가 올라감에 따라 판매가격을 올리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흐름일지도 모릅니다. 다만 그 가격이 얼마나 합당한 가격인지 를 소비자가 납득이 가는 선에서 가격인상도 이루어져야 하겠죠. 

 

식품회사는 본질은 사람들의 기본적인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의식주(衣食住) 중에 식(食)에 속하는 소비재상품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식품회사의 본질을 유지하고 고객에게 신뢰받는 식품회사가 앞으로 점점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지 않을 까요? 

RA인증 받은 롯데푸드의 성장을 기원하며, 포스팅을 마치고 돼지바나 사먹으러 가야겠습니다. : ) 

 

Tip.

국내에는 농업과 관련하여 대표적 인증으로 친환경농산물 인증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 2가지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친환경농산물 인증에는 무농약농산물과 유기농산물로 나뉘는데, 공통적으로 유기합성농약을 전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유기농산물의 경우는 추가로 화학비료도 전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은 유기합성농약과 화학비료를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단지 해당작물에 등록된 희석배수 및 살포횟수, 등록된 약제인지 확인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자의 안전 및 농산물이 오염 되지 않도록 관리되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간혹 친환경농산물이 좋다. 아니다 GAP농산물이 좋다. 이렇게 얘기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인증의 종류가 완전히 다른 것이니 무엇이 더 좋다 안좋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 것 입니다. 

 

이 자료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부탁드립니다. :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