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수익성비율(PEG) [시장가치비율]
본문 바로가기
Secret 기업분석/경제 관련 용어 정리

주가수익성비율(PEG) [시장가치비율]

by 큐라s 2020. 5. 30.
728x90
반응형

주가수익성비율(PEG) [시장가치비율]

주가수익성장비율(price earning to growth ratio : PEG)은 주가이익비율(PER)을 주당순이익(EPS)성장률로 나눈 비율로 기업의 성장성 대비 PER이 적정한 수준인지를 파악하는 지표이다. 

 

주가수익성비율(PEG) = PER / EPS성장률(%)

 

PEG는 PER이 고평가되었는지 저평가되었는지를 살펴볼 때 사용되는 지표이다. 즉, PER이 12배로 평균치보다 높아도 고평가되었다거나, PER이 3배여서 저평가되었다고 단순하게 평가할 수 없다. 그것은 미래의 순이익이 어떻게 변하는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12배의 PER도 순이익이 앞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면 고평가된 것이 아닐 수 있고, 3배의 EPR도 순이익이 급격히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면 저평가된 것이 아닐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PER이 순이익의 증가속도를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점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주가이익비율(PER) [시장가치비율]

주가이익비율(PER) [시장가치비율] 주가, 그리고 주가와 관련된 비율들을 엄격히 말하면 재무제표 분석과 관계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주가는 재무제표 기재사항이 아니며, 시장의 의견과 행동의 �

secret-of-rich.tistory.com

PER이 이런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PER을 EPS성장률로 나눠준 지표가 PER이다. 예를 들어, PER이 높은데 EPS성장률이 상대적으로 높으면 PEG는 낮게 나오고, 반대로 PER이 낮은데도 상대적으로 EPS성장률이 낮다면 PEG는 높게 나온다. 다음의 PEG의 비교 사례이다. 

항 목 A기업 B기업 C기업 D기업
PER 10배 10배 15배 8배
EPS성장률 15% 5% 30% 20%
PEG(배) 0.67 2.00 0.50 0.40

현재 PER이 10배, 성장률이 15%가 예상되는 A기업(PEG 0.67)과 PER이 10배이지만 이익성장률 예상치가 5%인 B기업(PEG 2.0)이 있는 경우 성장률이 높은 A기업이 더 매력적이다. 성장률이 더 높은 C기업은 더 높은 PER수준에서도 이익성장률이 A기업보다 2배나 되어 PEG가 0.50으로 A기업에 비해 사대적으로 가치평가에서 더 매력적이다. 하지만 C기업에 비해 이익성장률이 다소 낮지만, 수익배율이 PER이 더 낮은 D기업이 PEG가 0.40으로 더 매력적인 투자대상기업으로 평가 될 수 있다. 이것은 수익가치인 PER이 낮고, PEG도 낮은 기업은 투자매력이 높다는 것이다. 따라서 PEG에는 이익증가율이 높을수록 매력적이고, PER이 높을수록 덜 매력적이라는 것을 함축하고 있다. 

 

한 회사의 EPS증가율은 그 회사가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매우 중요한 지표이다. 참고로 피터 린치는 PEG가 0.5배 미만일 때 매수하고, 1.5배 이상이면 매도하는 원칙을 갖고 있었다. 

 

PEG를 이용한 가치평가에서는 성장률이 지속가능한 수준인가가 중요하다. 경기순환에 따른 일시적인 성장률이 향후 3년, 5년, 10년의 평균성장률 예측기준이 되어서는 안 된다. 적정한 성장률은 평균성장률을 대비시켰을 때 비교가능한 것이다. 여기서 PEG성장률은 나중에 설명하는 연평균복합성장률(CAGR)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PEG의 매력은 가치주, 저평가주를 평가할 때 나타난다. 저평가된 기업이며 재무구조가 뛰어난 기업이라도 사업성장모델이 훼손되는 구조이거나 해당 시장이 정체된 상태에서 저성장이 지속되는 기업은 투자자 입장에서 상대적으로매력적이지 못하다는 것이다. 즉, 성장 위주의 투자전략으로 성장이 없으면 투자대상이 안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성장성을 평가하는 것은 가치평가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PEG의 가장 큰 장점은 주요 재무제표를 이용하여 간단히 구할 수 있다는 것이고 이를 활용하여 신속하게 주식을 평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PEG비율이 낮으면 그 회사를 좀 더 분석하라는 신호가 되고 PEG비율이 높으면 시간낭비하지 말고 다른 회사로 관심을 돌리라는 것이다. 

 

주가수익성비율(PEG)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을 하시는 분들은 PER(주가이익비율)라는 개념은 너무도 많이 들어봤을 것입니다. 반면, 주가수익성비율(PEG)은 생소하게 접하는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위에 내용으로 보았을 때 더 이상 기업분석에 있어서 EPS(주당순이익)성장률을 고려하지 않고는 올바른 기업분석이 이루어질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업분석에 앞서 PEG를 선행적으로 분석하여 그 회사에 대하여 더 깊이 분석할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 파악할 수 있다는 사실 또한 알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PEG가 중요한 지표임을 인지하고 실제로 기업분석에 있어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자료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좋아요 한번 눌러주세요감사합니다. :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