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손익계산서 체크포인트]
본문 바로가기
Secret 기업분석/경제 관련 용어 정리

매출액 [손익계산서 체크포인트]

by 큐라s 2020. 3. 26.
728x90
반응형

매출액 [손익계산서 체크포인트]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가진 매력적인 기업을 찾기 위해 워렌 버핏이 맨 처음 하는 일은 해당 기업의 손익계산서를 분석하는 것이다. 손익계산서의 개별 항목들을 살펴보면 기업이 이익을 창출해 내는 경쟁우위를 갖고 있는 회사인지 아닌지를 살펴보면 기업이 이익을 창출해 내는 경쟁우위를 갖고 있는 회사인지 아닌지를 파악 할 수 있다. 즉, 손익계산서 항목 분석을 통해 기업이 돈을 벌고 있는지뿐만 아니라, 회사의 이익률은 어떤 성격인지,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하는 회사인지, 아닌지를 파악할 수 있다. 기업의 당기순이익은 어떤원천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순이익 그 자체보다 더 중요하다. 

 

o. 매출액

손익꼐산서 맨 위에 항상 그 회사의 매출수익이 기록된다. 매출액은 해당 기간 동안 회사가 판매한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총계(판매단가 x 수량)이다. 그러나 한 회사가 많은 매출을 올렸다는 것이 그 회사의 이익을 기록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따라서 한 회사가 이익을 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매출액에서 사업비용을 빼야 한다. 즉, '매출액 - 사업비용 = 순이익' 이 된다. 비용을 뺀 후 순이익이 얼마인지를 알기 전까지 매출액만으로 회사의 수익성을 파악할 수 없다. 매출액을 살펴볼 때는 다음의 것들을 찬찬히 살펴보아야 한다. 

 

첫째, 매출이 일정규모 이상인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매출이 일정규모가 안 되면 경기불황 등의 환경에 쉽게 흔들릴 가능성이 크기 대문에 사업지속성이 어려울 수 있다. 

 

둘째, 전년 대비 매출이 증가했는지 아니면 감소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이에 대한 분석은 제8장 재무제표 분석에서 자세히 설명되지만 최소한 5~10년간의 매출액 변동과 그 추세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셋째, 매출액은 투자자들이 기업의 실적을 평가할 때 중요하게 평가하는 항목이기 때문에 기업의 가공의 매출계상이나 매출의 조기인식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매출액을 늘리려는 동기를 가질 수 있다. 매출액의 변동추세를 살펴볼 때 함께 살펴봐야 하는 것은 매출채권의 변동추이이다. 왜냐하면 매출이 이뤄지면 그 대가로 현금을 수취하거나 매출채권이 증가하게 된다. 가공의 매출을 인식하는 경우에는 현금수취가 안 되므로 결국 매출채권이 증가하게 된다. 매출채권이 급격히 증가하는 기업은 가공매출 등으로 매출을 부풀렸는지 확인해 봐야 한다. 이를 위해서 매출액 대비 매출채권비율(매출채권 / 매출액)의 장기추세와 매출채권회수기간의 장기추세를 확인하여 매출채권비율이 갑자기 증가하거나 매출채권회수기간이 늘어나면 분식회계를 하지 않았는지 의심해 봐야 한다. 

*가-매출 : 매출을 부풀리기 위해 거짓으로 매출을 꾸미는 . 상품의 거래 없이 전산상으로만 매출을 만들어 그에 따른 수수료의 일부를 취득하는 불공정 행위를 말합니다. 가공매출이란 가매출과 마찬가지로 없는 것을 전산상으로 만드어 낸 매출이라고 이해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검색해 보니 가공매출이란 단어는 명확하게 명시되어있지 않지만 쉽게 말해서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매출이란 뜻으로 해석해도 무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ecret 기업분석/경제 관련 용어 정리] - 매출채권 이란? [재무상태표 (자산)]

 

매출채권 이란? [재무상태표 (자산)]

기업의 주된 영업활동과정에서 재화나 용역을 판매하는 것과 같은 수익창출활동으로부터 발생한 채권(현금을 수취할 수 있는 권리)을 말한다. 즉 매출채권이란 당해 기업의 사업목적을 위한 경상적 영업활동인 재..

secret-of-rich.tistory.com

투자자는 그 외 회사의 사업보고서를 읽고, 회사가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종류, 주력제품, 주된 고객, 시장점유율, 원재료 등의 분석을 통하여 회사의 사업모델(business model)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즉, 회사가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회사의 매출이 꾸준하게 증가하는 기업이 좋다는 사실을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물론 매출액이라는 한눈에 보여지는 숫자의 의미도 중요하지만 그 숫자를 만들어내기 위한 속 안의 정보들도 매우 중요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매출액의 대부분이 매출채권의 의한 것이라면 실제로 그 수익이 100% 돌아온다는 보장은 그 누구도 하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식당에 외상장부가 있다고 가정합시다. 그 외상장부에 기록된 사람들 중에는 돈을 갚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갚지도 않고 어느 날 잠적한 사람도 있을 것이고 일부만을 갚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그동안의 매상을 모두 매출액으로 장부에는 기록하였지만 실제로 나에게 돌아온 돈은 일부에 불과합니다. 기업의 매출액을 보실 때 이런 속 안의 정보들을 찬찬히 살펴보는 안목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 자료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좋아요 한번 눌러주세요감사합니다. :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