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E 평가의 5가지 고려사항
본문 바로가기
Secret 기업분석/경제 관련 용어 정리

ROE 평가의 5가지 고려사항

by 큐라s 2020. 5. 17.
728x90
반응형

ROE 평가의 5가지 고려사항

동등한 기업을 평가할 때 ROE가 더 높은 기업이 장기간에 걸쳐 더 높은 투자수익을 가져다준다. ROE를 평가할 때 다음과 같은 5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ROE 란?

자기자본이익률(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의 운영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루어졌는지 반영하는 지표로 자기자본에 대한 기간이익의 비율로 나타낸다. 보통 경상이익, 세전순이익, 세후순이익 등��

secret-of-rich.tistory.com

첫째, ROE가 높은 기업 중에서도 부채가 없거나 적은 기업일수록 부채가 있거나 많은 기업보다 훨씬 투자가치가 높다. 재무상태표에 부채가 많은 기업일수록 자기자본이 적어지고 ROE는 높아진다. 이런 면에서 부채를 지혜롭게 이용하는 기업은 ROE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부채가 많을수록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은 확실하다. 장기적으로 경쟁우위를 가진 기업들은 장기부채가 거의 없고, 높은 ROE를 보이며 유형자산도 별로 없다. 

 

둘째, 어느 정도의 ROE를 높다고 인정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기준은 업종마다 다르다. 제약회사와 소비재기업들은 부채비율이 평균보다 높고 ROE도 평균보다 높은 경향이 있다. 이들 기업은 경기에 민감하지 않아 매출에 일관성이 있고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채가 높아도 견딜 수 있다. 따라서 경기침체기 동안에도 이자 지급에 대한 걱정 없이 사업확장을 위해 안심하고 부채를 사용할 수 있다. 필립모리스, 펩시콜라, 코카콜라 등과 같은 기업들이 높은 ROE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은 부채가 있음에도 높은 이익을 내고 있기 때문이다. 

 

셋째, 자기주식 매입으로 ROE를 높일 수 있다. 자기주식 매입으로 EPS와 ROE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회사에서 주가관리르 위해서 자기주식 환매방식을 이용한다. 

 

EPS(주당순이익) 란? [손익계산서 체크포인트]

EPS(주당순이익) 란? [손익계산서 체크포인트] 주당순이익(earning per share : EPS)은 당기순이익을 유통주식수로 나눈 것이다. 주당순이익은 투자자(주주)에게 각별한 의미가 있다. 당기순이익이 기업

secret-of-rich.tistory.com

넷째, ROE는 경기순환을 따르며 기업의 이익증감에 따라 변한다. 높은 ROE를 보이는 유통업체나 자동차부품업체와 같은 순환형 기업의경우 특히 주의해야 한다. 그러한 기업이 높은 ROE를 올렸다 하더라도, 그것은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어렵다. 또는 일시적인 호황의 부산물일 가능성이 크다. 호경기에 획득한 ROE를 바탕으로 미래의 ROE를 예측하는 실수를 저질러서는 안 된다. 

 

다섯째, 인위적으로 ROE를 부풀린 것은 아닌지 살펴봐야 한다. 기업은 구조조정, 자산매각, 일시적인 이익 증가 등으로 ROE를 조작할 수 있다. 구조조정에 비용이 들어가거나 사업부의 매각처럼 기업의 자산이 감소되는 경우 자기자본의 가치가 감소되어 일시적으로 ROE가 높아질 수 있다. 일시적인 조작 없이 높은 ROE를 유지하는 기업만이 진정한 우량기업이다. 

 

[Secret 기업분석/경제 관련 용어 정리] - ROE의 분해 [통합비율 분석]

ROE의 분해에서 부터 ROE 평가의 고려사항 5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어느정도 ROE에 대하여 감이 올거라 생각합니다. 한가지 지표를 보더라도 그것을 분해하여 분석하고, 그 각각의 의미를 알아가는 것은 기업분석에 있어 참 머리 아픈 일이기도 하지만, 더욱 객관적으로 기업을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여러지표 중 ROE가 정말 중요한 지표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자료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좋아요 한번 눌러주세요감사합니다. :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