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가 반드시 피해야할 사람들]
예측은 대개 내용 자체보다 예측을 하는 사람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말해 준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예측에 대해 잊고 있는 사실이 있다. 바로 예측을 하는 사람은 자신에게 돈을 주는 사람이 만족할 만한 말만 한다는 점이다. 비관적인 사실에 대가를 지불하는 사람에게는 비관적인 말을 하고, 낙관적인 예측에 대가를 지불하는 사람에게는 낙관적인 말을 한다. 예측하는 사람에게 있어 앞날을 묻는 사람이란 그저 자신에게 돈을 주는 사람,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전문적인 예측가라 하더라도 미래가 훤히 내다보이는 수정 구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들에게도 그저 매달 갚아야 하는 주택 융자금과 학비를 대야 하는 대학생 자녀들이 있을 뿐이다.
윌스트리트는 거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좋아한다. 고객의 투자포트폴리오가 최대한 많이 변하도록 유도할 만한 이유를 찾는 것도 이 때문이다. 사람들은 윌스트리트의 예측가들이 이자율이 오른다고 하면 보유 주식을 팔고, 이자율이 낮아진다고 하면 주식을 산다. 개별 주식 종목에 관해서도 마찬가지다. 당해 분기 수익률이 낮을 것이라고 하면 주식을 팔고, 반대로 수익률이 높을 것이라고 하면 사들인다. 이처럼 월스트리트는 투자자들로 하여금 이 종목에서 저 종목으로 최대한 자주 갈아타게 만들고, 이로부터 수익을 얻는다. 월스트리트에서 증권 분석가라고 불리는 예측가들의 주 업무는 투자자들이 투자 종목을 이리저리 바꾸도록 종용하는 일이다. 문제는 이런 행동이 반복되는 가운데 돈을 버는 것은 투자자가 아니라 월스트리트의 예측가들이라는 사실이다.
▶ 예측은 불가능하고 단지, 확률은 장기투자로 높일 수 있다. 금리가 높을 때 주가는 떨어지고, 금리가 낮을 때 주가가 높아져 투자는 금리가 높을 때 하면 승률을 높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