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부자되기 그리고 부자로 살아남기]
명성을 쌓는 데는 20년이 걸리지만, 잃는 데는 5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 이를 진심으로 깨닫는다면 아마도 지금과는 다르게 행동할 것이다.
한 번의 실수와 이로 인한 언론의 무차별 공격은 평생 쌓은 명성을 하루아침에 무너뜨릴 수 있다. 그러므로 옳지 않다면 아예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일단 행한 다음에는 아차 싶어 빠져나가려 해도 자신이 감당할 수 없을 만큼의 대가를 치러야 한다. 이는 버핏이 자신의 아이들에게 귀에 못이 박힐 정도로 자주 들려주었던 그의 신조라고 할 수 있다.
보험 업계의 거물인 AIG(America International Group)의 회계 부정이 만천하에 드러났을 때 버핏은 직원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돈을 잃어도 좋습니다. 아주 큰돈을 잃더라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절대로 명성을 잃어서는 안 됩니다. 아무리 작은 명성이라도 말입니다. 이는 내가 반년마다의 보고서에서 누차 언급했던 부분입니다. 그리고 현재 보험 업계에서 진행되고 있는 조사는 이 메시지가 반드시 지켜져야 함을 증명합니다.
결국 우리는 합당한 평가를 받게 될 것입니다. 회사의 명성, 신뢰가 중요함을 깨달아 정도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면 법정에서 낭비될수도 있는 엄청난 돈을 아낄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얄팍한 조작과 속임수는 오히려 해가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월스트리트에는 신뢰와 명성이 중요하다는 버핏의 메시지를 무시한 거물 기업들도 많았다. 그리고 이들은 예외 없이 욕심에 눈이 멀어 이성적인 판단을 내리지 못한 결과 망하고 말았다.
▶ 신뢰와 명성이 있는 기업에 관심갖기. 스스로도 신뢰와 명성있는 사람이 되도록 매순간 노력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