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가격 결정]
나는 주식 시장을 통해 돈을 벌어 보겠다고 생각한 적이 없다. 내일 당장 시장이 문을 닫아 향후 5년 동안 개장하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투자한다.
버핏은 주식 자체가 아니라 기업을 인수한다는 생각으로 투자한다. 물론 주식 시장이 기업을 개인 매수자에게 매각되는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제공할 때는 주식 시장을 통해서 투자를 한다. 그러나 버핏은 기본적으로 주식 시장을, 일확천금을 획득하여 '올해의 뮤추얼 펀드 상' 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겠다는 욕망에 사로잡혀 기업의 장기적 경제 가치는 무시한 채 근시안적으로 접근하는 조직으로 본다. 그래서 주식 시장을 자신의 주 활동 무대로 삼지 않는다. 적절한 기업의 주식을 적정 가격에 매수하기만 하면 그것으로 족하다. 이제 이 우량 기업의 가치가 오르기만 기다리면 된다. 주가에 기업의 내재 가치가 반영됨에 따라 투자자의 주머니는 두둑해진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주식 시장이 향후 5년 동안 폐쇄되더라도 기업의 내재 가치는 지속적으로 상승한다는 점이다. 주식 시장은 단기간의 기업 가치를 바탕으로 형성된 가격표를 제공하는 장소에 불과하다. 만약 매수한 주식을 5년 동안 보유한다면 그 이전, 즉 1년에서 5년 사이에 주식 시장에서 주가가 어떻게 형성된는지를 신경 쓸 이유가 없다. 주식 시장의 주가가 의미 있는 때는 보유 주식을 매도하는 시점뿐이다.
▶ 애초에 5년 이상 투자하며 기다릴 생각을 갖고 기업 고르기. 단기적 주가 등락에 휘둘리지 않는 마인드가 중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