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 가난은 미덕이 될 수 없다. 그것은 다른 많은 마음의 병과 마찬가지로 일종의 질병이다.
본문 바로가기
마인드를 위한 독서요약/조셉 머피 성공방법 100가지 필사v

45. 가난은 미덕이 될 수 없다. 그것은 다른 많은 마음의 병과 마찬가지로 일종의 질병이다.

by 큐라s 2021. 6. 18.
728x90
반응형

45. 가난은 미덕이 될 수 없다. 그것은 다른 많은 마음의 병과 마찬가지로 일종의 질병이다. 

 만약 당신이 병에 걸린다면 어딘가 나쁜 곳이 있다고 생각하고 곧바로 도움을 청해 질병을 치료하는 데 손을 쓸 것이다. 마찬가지로 당신의 생활 속에서 돈의 융통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어딘가 근본적으로 나쁜 곳이 있는 것이다. 

 당신의 내적인 생명 원리는 보다 풍족한 생활을 지향하기 때문에 궁핍하다는 것은 생명의 근본욕구를 거역하는 것이 된다. 당신은 황폐한 집에서 누더기옷을 입고 주린 배를 움켜쥐며 살기 위해서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이 아니다. 당신은 마땅히 행복하고 부유하고 성공해야 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과거에는 많은 종교와 철학이 가난의 미덕을 말해 왔다. 그러나 그것은 특수한 상태에 놓여 있을 때이다. 즉 독재 국가나 전체주의 국가 등 개인의 가치를 낮추어 보는 체제에서 개인이 부유해지는 것을 부정해 왔던 것이다. 그러한 사회에서는 폭정이나 독재를 하는 부류에 속하지 않는 한 부유해지기 어렵기 때문에 체념시키기 위한 방법으로서 가난을 미화했다. 말하자면 일종의 억지 조작인 셈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개인이 자유로이 자기의 생활방식대로 사는 사회이다. 우리는 독재자나 폭군이 되지 않아도 풍족하고 행복하며 성공할 수 있다. 

 생명의 원리를 비틀던 시절에 은자(隱者)들이 체념의 수단으로 만들어 낸 가치관에 오늘을 사는 당신이 좌우된다는 것은 우스운 일이다. 

 생명의 원리는 풍족함을 지향하고 있다는 사실을 한시라도 잊지 말라. 결핍은 생명원리의 작용이 부족하다는 것이기 때문에 결코 바람직한 모습이 될 수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