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안의 부자를 깨워라.
본문 바로가기
마인드를 위한 독서요약/좋은책 읽기v

내안의 부자를 깨워라.

by 큐라s 2020. 1. 21.
728x90
반응형

o. 머리말

돈은 운이 좋거나 부모를 잘 만나거나 해야 생기는 게 아니라, 순전히 경험과 학습의 산물로도 일궈낼 수 있다는 것. 또 학교 다닐 때 1등 할 만큼 머리가 좋지 못해도 돈은 벌 수 있고, 사업가가 아닌 월급쟁이 생활만으로도 노력한다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

우리 내면에 있는 장애물을 제거하고 극복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제 1 부

황석(黃石)의 실전 투자기

자유를 얻기 위해선 돈이 필요했다. 돈이 행복의 필수조건은 아니라 해도 최소한 자유롭게는 해줄 것 .

아무것도 투자하지 않는 것이 가장 위험하다.

만약에 남보다 빨리 부자가 되어서 자유롭고 싶다면 투자해야 한다. 용기를 내서 투자 손실의 두려움을 극복한다면 여러분도 마침내 자유를 얻게 될 것이다.

젊어서 고생은 맘먹기에 따라서 즐길 수도 있다. 젊은 시절 고생은 나중의 자랑스럽고 소중한 추억이 될 수 있다.

누구나 실패가 먼저 있고 나중에 성공을 거두게 된다. 당신이 현재 실패로 좌절하고 있다면 미래의 성공을 위한 배움의 과정이라고 여겨라! 누구나 실패가 먼저이고 성공은 나중이다. 실패를 했다면 당신은 실패를 통해서 하나 더 배웠기 때문에 성공에 한 발짝 더 다가선 셈이다.

아마추어인 나의 투자방법과 달리 고수는 실패하지 않는 방법'에 초점을 맞춘다는 걸 뒤늦게 깨달았다.

당신은 정말로 부자가 되고 싶은가? 그렇다면 성공법보다는 실패와 실수를 피하는 법을 먼저 배워야 한다.

실전 재테크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지식보다 더 중요한 건 실행능력이다.

감정과 본능을 다스리지 못하면 책을 아무리 많이 읽어도 소용이 없다.

주식은 어떤 것을 사야 돈을 버는가? 일단 망하지 않는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나는 독점적 지위를 갖춘 종목에 투자했을 때 맘도 편했고 이익도 얻었다.

“Buy Low And Sell High!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라!)

독과점 종목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라. 이때 비싼지의 기준은 사적 시장 가치이다.

    *사적 시장 가치: 이익x10-부채 (시가총액이 사적 시장 가치와 비교해서 작을 때 매수 함)

주식투자에서 싸우지 않는다는 것은 뭔가? 주식을 단기에 사고파는 매매(전투)를 하는 대신에 주식을 사서 그냥 보유하는 장기투자가 싸우지 않는 방법이다.

재테크의 성공법도 마찬가지다. 이길 수 있는 싸움만을 해야 한다. 적들이 자신보다 강하면 싸우지 말고, 자신보다 약하면 싸워야 한다. 이것이 재테크 정쟁에서의 승리 비결이다.

남들에게 잘 보이고 과시하려는 본능을 억제했다.  

우리 부부는 젊은 시절 고생한 대가로 지금은 20개국 이상을 여행하는 보상을 받았다. 나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 당장의 편한 것을 찾는 쾌락 본능을 억제했다.

내가 깨달은 부자 되는 비결은 바로 내 안에 있었다. 부자가 되려면 내 안의 부자를 깨워야 한다.

 

 

제 2 부

내 안의 부자를 깨워라.(황석이 제안하는 부자의 심리학)

대다수 사람들이 가난한 이유는 가난하게 살기 쉽도록 타고난 본능 때문이며, 본능대로 살기에 부자가 못 된다.

무리 짓는 본능, 영토 본능, 쾌락 본능, 근시안적 본능, 손실공포 본능, 과시 본능, 도사 환상, 마녀환상, 결함 있는 인식체계가 바로 그것이다. 만약 이 9가지 본능을 극복하기만 한다면 우리는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부자가 되려면 고독하게, 대중을 따르지 않는게 좋다.

부자가 부자인 이유는 외로운 늑대처럼 홀로 다니기 때문이고, 가난한 자가 가난한 이유는 무리지어 다니는 양떼이기 때문이다.

투자에서 성공하려면 논리를 떠나서 항상 소수편에 서는 게 유리하다. 그러나 무리 짓는 본능은 소수 편에 서는 걸 방해한다.

부자들은 무리 짓지 않는다. 부자들은 유행이나 타인의 평가에 흔들리지 않는 판단력을 가진 사람들이다.

젊은 날에는 영토 본능을 극복하기 위해서 발바닥이 아플 정도로 돌아다니는게 좋다. 종아리에 힘 잇는 20, 30대에 치열하게 살아야 한다.

부동산도 살아 있는 생물처럼 움직인다. 부동산의 변화를 읽고 정확히 판단하려면 여러 곳을 직접 경험해봐야 한다.

부자들은 금융기관별 상품 이율을 꼼꼼히 비교하여 한푼이라도 더 주는 곳을 선택한다.

결국 부자는 끊임없이 영토본능을 극복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다.

대다수 사람들은 파충류 뇌의 지배를 받아 쾌락 본능대로 행동한다. 그래서 현대인은 저축보다 소비를 좋아하고 절약보다 낭비를 즐긴다.

쾌락 본능을 억제할 수 있는 사람이 성공하고 부자도 되는 것이다. 

쾌락 본능을 통제하는 법을 배운다면 당신도 반드시 부자가 될 수 있다.

인정하고 싶지 않겠지만 우리의 행동을 결정짓는 것은 논리와 이성이 아니다. 그것은 고통은 피하고 즐거움을 따르는 쾌락본능이다. 쾌락 본능이 인간 행동을 지배한다. 그래서 부자가 되려면 쾌락 본능을 약화시키고 극복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부와 멋진 몸매는 결국 자신의 쾌락 본능을 조절할 줄 아는 사람만이 차지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자는 되고 싶어하지만 고생하는 건 싫어한다.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는 말은 으레 하는 소리가 아니다. 부자들은 고통스런 현실과 장밋빛 미래를 기꺼이 선택한다.

부자들은 신용카드를 벌레 보듯이 싫어하는 별종이었다. 보통사람들이 부자가 못 되는 이유는 지극히 정상적인 인간이기 때문이다.

고수와 하수의 차이점은 간단한 원칙을 실천하느냐 안 하느냐에 달려 있다.

부자들은 더 미래지향적이었고 자신의 자금운용능력 즉, 증권, 부동산투자에 더 자신감을 보였다.

투자는 언제나 위험한게 사실이다. 그러나가장 큰 위험은 아무 투자도 하지 않는 것이다.

감정은 이성보다 강하다. 당신이 재테크에서 판판이 깨지는 이유는 손실공포 본능 때문이다.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다르다. 그들은 과시보다 검약을, 체면보다 실속을 중시한다.

돈은 젊었을 때 모아야 한다. 젊었을 때 이를 악물고 종자돈을 보아야 부자가  될 수 있다.

현장에서 돈을 버는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말로만 떠드는 전문가를 신뢰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손실을 보거나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면 자기도 모르게 마녀환상에 사로잡히게 된다.

나는 자신을 위해서 남의 성공을 칭찬한다. 타인의 성공을 칭찬하고 축하해줌으로써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스스로 불러일으킨다. 절대로 부자를 욕하지 않는다. 부자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스스로 부자 되는데 방해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자극과 반응 사이에 공간을 확보하고 인생을 주도적으로 끌고 나가야 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비판이 아니라 적응이다. 적응하려면 자본주의 게임의 룰을 알아야 한다.

행운 편향 인식’, ‘모르는 것도 안다는 착각‘, ‘돈과 자신에 대한 부정적 해석 이 세가지 때문에 부자가 되지 못한다.

인간은 자신이 행운을 맞을 가능성은 과대평가하는 반면에 불행을 겪게 될 가능성은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하수는 행운 편향 인식 때문에 행운만 기대하지만 고수는 언제나 최악의 상황에도 대비한다.

가난한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 부정적이고 스스로 한계를 긋는 경우가 많다. 이제 그러한 잘못된 해석을 버려야 한다.

분명한 것은 돈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은 부자가 되기 어렵다. 당신이 부에 대해 긍정적인 마음을 가진다면, 잠재의식은 당신이 부자가 될 수 있도록 인도할 것이다.

 

 

제 3 부

내 안의 부자를 깨우는 8가지 도구(Tool)

1. 신경조건화하기 (돈을 쓰고 싶은 유혹이 일 때마다 과거의 고통스런 기억을 떠올린다.)

2. 모델따라하기(부자를 따라 하다보면 부자의 성공법을 터득하게 된다.)

3. 유혹 회피하기 (유혹은 강력하다. 유혹은 저장하기 보다 회피하는게 더 현명한 방법이다.)

4. 가계부 쓰기 (부자가 되고 싶은가? 가계부를 쓰라. 단순하지만 강력한 방법이다.)

5. 작은 성공 체험하기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필요한 것은 큰 성공이 아니라 작은 성공의 체험이다.)

6. 서약서 쓰기 (서약서 쓰기는 금연도 성공시킨다.)

7. 진실파악하기 (잘못된 믿음은 자신을 해롭게 한다.)

8. 신에게 기도하기 (기도는 20  개가 넘는 두뇌세포로 이루어진 잠재의식을 활용하는 도구이다.)

 

하지 말아야 할 행동에는 고통을, 면에 바람직한 행동에는 즐거움을 연결시킨다면 우리는 본능을 극복하고 부자가 될 수 있다.

성공한 사람을 철저히 모방함으로써 성공을 거두었다. (모델 따라하기)

성공한 부자를 따라서 하다보면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 바람직한 행동을 배울 수 있다.

성공하고 존경할 만한 부자를 모방하는 것도 좋고, 주변에 자신이랑 처지가 비슷한 사람 중에 재테크에 성공한 사람을 따라하는 것도 좋다.

유혹은 저항하기보다 회피하는 게 더 현명한 방법이다.

한번 성공을 체험하게 되면 본능을 거슬러서 투자하는 게 점차 쉬워지고 재미있어진다.

사람은 과거의 실수와 씨름만 안한다면 누구나 훨씬 행복하게 될 수 있다. 다시는 실수를 하지 않겠다고 결심해라. 그리고 실천하라. 그것이면 족하다. 지금의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도중의 이정표에 불과하다. 실수는 누구나 한다. 당신이 믿는 신에게 도움을 요청해라. 기도해라. 좌절하지 않고 다시 일어설 용기를 달라고 기도해라. 신은 언제나 당신을 측은히 여기고 사랑한다.

부동산투자와 관련해서 이런 격언이 있다. “첫째도 Location(위치), 둘째도 Location(위치), 셋째도 Location(위치).부동산을 장기적으로 보유한다면 단기적인 부침은 중요하지 않으며 향후 많이 오를 수 있는 지역을 고르는게 더욱 중요하다.

중개업자와 평소에 친하게 지내라! 팔 때와 살 때에 유리하며 간혹 좋은 정보를 준다. 법정 수수료보다 10만 원을 더 주어라!

자신이 부자가 못 될거라는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인식이 스스로를 가난하게 만든다. 부자가 되는 비결은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믿음을 가지는 것이다.

주가 흐름을 판단하는 지표는 경기선행지수이며 경기선행지수와 주가는 거의 같이 움직인다.

경기선행지수가 상승할 때 종목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국인 매수 상위 종목

    둘째, 독점적 지위를 갖춘 종목

    셋째, 차트상으로 상승중인 종목

 

대한민국 경기선행지수

o. 『내안의 부자를 깨워라』 독서요약 마무리하며..

'감정과 본능을 다스리지 못하면 책을 아무리 많이 읽어도 소용이 없다.'

이책의 핵심 내용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감정과 본능을 억제하고 

냉철하게 자신이 투자하는것에 대해 바라볼 수 있는 지식을 겸비함은 물론

확신이있다면 주변 상황에 휘둘리지 말고 자신의 투자에 대하여 인내와 끈기도 필요합니다. : )

 

728x90
반응형

'마인드를 위한 독서요약 > 좋은책 읽기v'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존 템플턴의 가치투자 전략.  (0) 2020.01.26
백만장자 시크릿.  (0) 2020.01.23
부의 비밀. (2부)  (0) 2020.01.18
부의 비밀. (1부)  (0) 2020.01.17
유대인의 생각하는 힘.  (0) 2020.01.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