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 [영업초과이익]
EVA [영업초과이익]
기업의 ROE실적이 측정되었을 때 그 양호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은 자기자본에 대한 필요수익률인 자기자본비용이다. 이러한 비교는 비율 간의 비교이므로 최종적으로는 금액의 형태로 비교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같은 크기의 ROE나 ROIC라고 하더라도 투입된 자본규모가 크면 더 많은 이익이 창출되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EVA(경제적 부가가치)는 기업의 재무성과를 금액으로 평가하는 최종지표이다.
영업투하자본이익률(ROIC)은 총자산(부채+자본)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과 같은 금융자산을 제외한 영업자산에서 영업활동에서 발생한 부채(매입채무 등)인 영업부채를 차감한 것으로 순수하게 영업활동에 투하된 자본을 말한다.
투하자본이익률(ROIC) [수익성 분석]
투하자본이익률(ROIC) [수익성 분석] 투하자본이익률(return on invested capital : ROIC)은 영업활동에 투입된 자본대비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이익의 비율로 기업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영업활동을 하고
secret-of-rich.tistory.com
영업투하자본이 벌어들인 이익에서 자본사용대가인 자본비용(필수수익)을 차감한 잔여이익을 영업초과이익 또는 경제적 부가가치(economic value added : EVA)라고 한다. 다시 말하면 EVA는 세후영업이익에서 부채와 자기자본을 사용한 대가인 자본비용(가중평균자본비용)을 차감한 잔여이익이다.
세후영업이익이 자본사용대가인 자본비용보다 크면 양(+)의 EVA를 획득한 것이고, 반대의 경우는 음(-)의 EVA가 발생한 것이다. EVA가 0이면 기업은 자본사용 대가만큼만 번 것이 된다. 그래서 한 기간의 EVA실적은 당해 기간에 실현된 기업가치창출액(value added)을 나타내며 만일 EVA가 음수이면 이는 당해 기간에 실현된 기업가치상실액을 나타낸다. 이러한 의미에서 EVA는 기업의 영업활동의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가치창조경영이란 EVA경영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에 대해 기회비용 이상의 수익을 창출하게 함으로써 회사는 물론 주주, 종업원들에게 모두 두 가치의 분배가 돌아가도록 하는 것이다. 즉, 경영자가 기업가치(주주자본가치) 증대라는 목표하에서 투자 및 경영관리는 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자기자본 100억원을 투자한 사업을 가정한다면 이 사업으로부터 10억원의 이익이 나고 있다면 이익률이 10%이므로 매우 만족할 것이다. 그러나 자본사용대가인 자본비용이 15%라면 실제는 이익이 아니라 5억원의 손실을 보고 있다는 점을 간과한 것이다. 결국 제대로 된 이익은 자기자본에 대한 기회비용을 함께 고려한 EVA가 실질적인 기업의 성과지표인 것이다. 영업활동의 수익성과 기업가치창출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EVA는 경영자의 성과평가지표로도 이용된다.
2014년 말 기준으로 EVA가 높은 기업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자동차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기업의 실질적인 성과를 나타내는 지표인 만큼 우리는 EVA를 볼 때 기본적으로 (+)인 기업인지 (-)인 기업인지 정도는 파악해야 합니다. 그래야 투자의 성공확률을 조금이라도 더 높일 수 있겠죠? 투자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재무구조를 다방면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은 필수입니다. 이 자료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좋아요♥ 한번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