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를 위한 독서요약/『현명한 투자자 』_워렌버핏 추천도서 연구

[버핏이 욕심 부릴 때] 우리는 주식 시장과 금리, 기업 활동 등이 향후 어떻게 전개될지 조금도 알 수 없다.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러하며, 미래에도 마찬가지다.

큐라s 2025. 2. 17. 05:00
728x90
반응형

[버핏이 욕심 부릴 때]

우리는 주식 시장과 금리, 기업 활동 등이 향후 어떻게 전개될지 조금도 알 수 없다.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러하며, 미래에도 마찬가지다.

 주식 투자로 큰돈을 번 사람이 주식 시장의 동향이나 금리 변동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을 상상할 수 있는가? 그렇다면 버핏은 어떻게 그렇게 큰돈을 벌 수 있었을까? 그것은 다른 투자자들이 모두 주식 시장의 시세 동향과 내년의 금리 변동에만 관심을 가졌기 때문이다. 

 시세 동향과 금리 변동 추이에만 관심을 두는 투자자는 결국 미국 연방 준비은행에서 발표하는 약간의 금리 인상 뉴스에도 장기적인 경제 가치가 탁월한 우량 기업의 주식을 내다 파는 어리석은 행동을하고 만다. 버핏은 이처럼 민감한 투자자들이 어리석은 이유 때문에 우량 기업의 주식을 대량으로 내다 팔 때를 기다린다. 때가 오면 버핏은 그 주식들을 가만히 주워 담는다. 그리고 일단 사들인 주식은 오래도록 움켜쥐고 웬만해선 내놓지 않는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주식 시장이 어떻게 될 것이라든가, 연방 준비 은행이 금리를 얼마나 올릴 것인가 등에 관한 갖가지 예측이나 장담에 귀를 닫으라. 대신 지속적 경쟁 우위를 지닌 기업의 장기적 경제가치를 판단하는 데만 집중하라. 그런 다음 얼마에 주식이 거래되고 있는지 살피라. 장기적 기업 가치에 비해 주가가 낮게 형성됐다고 판단되면 주식을 사라. 주가가 가치보다 높게 형성되었다면 기다리라. 이런 방식의 선택적 역발상 투자 전략(selective contrarian investment strategy)을 지속적으로 구사한다면 당신 역시 자신을 지속적으로 부자로 만들어줄 환상적인 기업들의 포트폴리오를 짤 수 있을 것이다. 버핏처럼 말이다. 

 

▶ 첫째, 좋은기업 찾기(미래 장기적 가치가 꾸준히 성장할 기업).

둘째, 주가와 가치 비교하기.

셋째, 저평가되었다면 매수, 고평가 되었다면 인내하며 기다리기. 

넷째, 위의 세가지를 반복하여 안정적인 포트폴리오 만들기. 

반응형